모나리자를 둘러싼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자존심 싸움

1. <모나리자> 도난 사건

1911년에 루브르박물관에서 전시 중이었던 <모나리자>가 도난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프랑스 경찰은 2년동안 수사를 진행했었죠. 이때 피카소도 용의선상에 올랐다고 합니다. 증거불충분으로 풀려났지만요. 어떤 이유 때문인지는 알 수 없으나 ‘피카소가 굳이, 왜?’라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관련 영화 : <피카소: 명작 스캔들>)

빈센초 페루자(Vincenzo Peruggia)의 머그샷

암튼 수사에 박차를 가한 끝에 겨우 절도범을 잡았는데 절도범의 정체는 <모나리자> 액자짜는 작업에 참여했던 이탈리아 피렌체 출신의 빈센초 페루자였습니다. 빈센초 페루자는 <모나리자>를 피렌체의 우피치미술관에 판매하려다가 바로 체포되었습니다. 겉으로는 자국 문화재에 대한 열정으로 포장했지만 절도범은 절도범일 뿐이지요. 당연히 돈과 관련된 범죄행위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화재에 투영되는 국가간의 자존심은 좀 유별난 것이어서 이탈리아에서는 영웅으로 칭송받는 여론이 형성되었고, 결국 이탈리아 법정은 구색만 맞추어서 아주 약한 형을 선고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찌되었건 <모나리자>는 프랑스 소장품이라 돌려줘야 했습니다. 하지만 문화재 반환이라는, 명쾌한 답을 내리기 어려운 문제여서 이탈리아가 영구 대여해준다는 방식으로 프랑스에 돌려주는 것으로 종결지었습니다. 누이 좋고, 매부 좋은 형식을 취한 것이지요.

<모나리자> 도난 사건을 주제로 만든 당시 잡지의 표지 이미지

문화재 반환 문제에서 문화재를 본래 소속국가에 돌려줘야한다는 의무는 없습니다. 약탈된 것은 반환해야하지만 약탈되었다는 증거를 찾는다는 것이 가장 어려운 문제이지요. 도둑이 물건 훔쳐가면서 “내가 훔쳐감. ㅇㅇ” 이렇게 써놓고 가지는 않으니까요. 정식으로 구매해갔을 수도 있고, 선물받았을 수도 있거든요. 우리나라도 이 점 때문에 해외에 소장된 우리 문화재를 반환해오는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나마 최선의 방법은 국가 예산을 투입하거나, 펀드를 조성해서 당당하게 사오는 것이라 할 수 있지요.

루브르박물관으로 돌아오는 <모나리자>(1914)

이후 프랑스는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나리자를 방탄 유리에 넣어서 전시하였고 지금 우리가 볼 수 있는 모습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화재가 발생하면 <모나리자>가 설치된 벽이 자동으로 지하로 내려간다는 <명탐정 코난>에나 나올법한 썰도 있습니다.

방탄 유리에 보관 전시 중인 <모나리자>

2. 프랑스 월드컵 우승에 대한 이탈리아의 질투와 울분

이탈리아는 그렇지 않아도 60년만에 월드컵에 출전하지 못하는 것도 슬픈데, 불난 집에 기름붓는 격으로 그간 무시해왔던 프랑스가 우승까지 해버리니 난리가 난 모양입니다. 프랑스 축구는 원래 이탈리아가 라이벌로 여기지도 않았거든요. 프랑스가 1998년 월드컵에서 우승하기는 했지만 자국에서 열린 대회였기 때문에 그닥 인정해주지 않는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잉글랜드도 같은 이유로 무시받고 있지요. 인정해줘봤자 “애썼다”, “좀 했네” 이 정도랄까요? 지네딘 지단까지는 인정해도 프랑스 축구자체는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보다 한 수 아래로 여기는 인식이 뿌리깊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떡하니 우승해버린겁니다. 우리나라가 독일을 잡아준 것도 크게 한 몫 했습니다. 독일처럼 우승권에 근접한 팀들은 본래 16강 이후로 컨디션이 올라오도록 하기 때문에 조별 예선에서 흐느적거릴 때가 많습니다. 즉, 독일이 이번에 경기력이 별로였더라도 일단 16강에 올라가면 무서운 팀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스웨덴과의 플레이오프 패배로 월드컵에 나가지 못하는 이탈리아 선수들

이탈리아는 독일과 스페인이 일찍 퇴장해서 좋았지만 프랑스가 우승하고, 잉글랜드는 4강까지 가는 것을 보면서 많은 상념에 빠졌을겁니다. 크로아티아의 동화같은 선전은 신경도 안썼을겁니다. 그들은 그래도 이탈리아의 라이벌까지는 아직 미치지 못하거든요. 그럼에도 이탈리아는 마음을 다 잡고 월드컵 탈락의 책임을 물어 축구협회 임원들을 전부 퇴진시키고 새로운 인물들로 채우며 개혁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었습니다. 쓰리지만 아픈 가슴을 부여잡고 묵묵히 해야 할 일을 하는 중이었죠.

그런데 프랑스가 울고 싶은 마음에도 겨우 참고 있던 이탈리아에 찬 물을 확 끼얹은 일이 생겼습니다. 바로 루브르박물관이 월드컵 우승 기념으로 <모나리자> 부인에게 프랑스 대표팀 유니폼을 입혀버린 것이지요.

“To. Italy”

울고만 싶었던 이탈리아 국민들은 드디어 폭발했고  화풀이할 상대를 드디어 찾은 듯합니다. <모나리자>가 도난된 이후 영구 대여해주는 방식으로 루브르박물관에 소장하기로 합의를 본지 벌써 10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지만, “몰라. 다 필요없어!!’라는 식의 반응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모나리자>가 이탈리아로 반환되는 일은 없을겁니다. <모나리자>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프랑수아 1세의 요청으로 프랑스로 떠날 때 직접 가져간 것이거든요. 현재까지 학설을 이게 지배적입니다. 아무리 실 눈을 뜨고 봐도 약탈당한 것은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언제나 결론이 나와있는 논란이지만 <모나리자>와 축구를 둘러싼 이탈리아와 프랑스 간의 자존심 싸움은 언제 봐도 재밌습니다. 우리는 그저 재밌게 보고 즐기면 됩니다. 덕분에 미술사 지식도 쌓고, 축구의 역사에 대해서도 재밌게 알아갈 수 있고 좋죠. 뭐 🙂